인공지능(ChatGPT)

Chat GPT 감정 프롬프트

개발폐인 2023. 12. 4. 10:53

chat gpt 에 감정 프롬프트를 추가하는 경우에 응답의 퀄리티가 좋아졌다는 글을 보았다.

가령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가 추가되면 더 좋은 응답을 준다고 한다.

 

이건 내 커리어에 매우 중요한 일이야
숨을 깊게 한번 들어쉬고 이 분야 전문가처럼 단계별로 생각해 보자
나는 손가락이 없으니, 생략하지 말고 모든 내용을 답변해줘.
팁으로 200불과 강아지 사료를 줄께. 

 

 

chatgpt 라는 인공지능이 정말 감정을 가진것일까?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chatgpt 는 인간이 만든 거대 지식을 학습한 결과이고, 학습에 의해서 사람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특이점) 이 있는데, 감정 프롬트트도 이 특이점중에 하나라고 나는 본다.  학습 데이타중 감정이 들어간 문구가 있는 데이타의 품질이 좋은 경우도 있을것이고, 감정이 들어간 문장이 이 있는 경우 전후맥락에서 데이타의 품질이 좋았던 것일거다.

 

이건 인공지능이 만든 데이타에선 생길수 없는 특이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만든 데이타보단, 사람이 만든 데이타에서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게 옳다고 나는 생각한다.

 

일론 머스크를 좋아하진 않지만, 그의 인공지능 철학은 어느정도 수긍하는 지점이 있는데, 같은 맥락이다.

 

내 생각엔 인공지능의 가장 밑바닥 베이스엔 동양사상과  서양철학 등이 깔려야 하는것이고, 이는 결국 사람의 역활이라고 본다.

가치판단을 인공지능에 맡겨선 안되지만, 가치판단의 베이스는 심어놓아야 하는것이고, 

 

뭐 잡설이긴 한데, 그래도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나은 지점이 있다니,,, 사람보다 인공지능에게 애정을 주는것도 앞으로는 흔한일이 될거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이 동물을 좋아하는 이유중 하나는, 나를 배신하지 않기 때문이니까..